다리 꼬면 한쪽 골반과 허리에 체중 쏠리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골반이 틀어지기 쉽습니다. 치마를 입었을 때 치마 계속 돌아가면 골반 틀어짐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그렇다면 양쪽으로 번갈아 가며 다리를 꼬면 괜찮을까요? 골반 틀어짐 확인 방법과 예방법도 같이 알아보도록 할게요.
다리를 양쪽 번갈아 꼬면 괜찮을까?
의자에 앉을 때 다리를 꼬는 게 편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두 다리를 가지런히 모으고 앉으면 힘들거나 불편함을 느껴 다리를 꼬게 됩니다. 한 쪽으로 다리를 꼬고 앉으면 골반이 틀어질 수 있다는 생각에 양쪽 다리를 번갈아 가며 꼬고 앉습니다. 하지만 번갈아 가며 다리를 꼰다고 해서 골반 틀어짐이 없는 건 아닙니다.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리를 꼬면 골반이 휘어져 한쪽 골반과 허리에 체중이 쏠립니다. 그럼 반대쪽 골반의 근육은 한쪽으로 심하게 당겨지며 골반이 틀어지게 됩니다. 골반이 불균형하면 척추의 올바른 곡선이 무너집니다. 허리에 통증이 생기고 허리와 다리를 지나가는 신경다발인 좌골신경에도 부담을 줘 통증과 감각이상 등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심하면 비틀린 골반과 척추가 중추신경을 압박해 근육, 관절, 장기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생식기관과 내부 장기들의 위치에도 영향을 줘 생리불순, 장 기능 저하 등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골반이 틀어진 상태에서 자주 꼬는 다리가 아닌 반대 다리를 꼬면 양쪽 골반 모두 뒤틀릴 수 있습니다. 뒤틀린 골반이 바로잡히는 게 아닌 정반대의 결과가 펼쳐지게 되는 것입니다. 양쪽 골반이 다 틀어지면 척추질환을 비롯 혈액순환도 원활하지 않아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심폐기능에 악영향을 줍니다.
치마가 한쪽으로 계속해서 돌아가면 골반 틀어짐 의심
평소 다리를 자주 꼰다면 골반이 틀어졌는지 확인하고 자세를 교정해야 합니다. 척추 변형은 엑스레이(X-Ray) 검사 등 병원에서 전문적인 검사로도 확인 가능하지만 일상에서도 간단히 예측할 수 있습니다.
- 바지를 입을 때 두 다리의 밑단 길이가 많이 다르거나
- 치마가 한쪽으로 계속 돌아간다면
골반이 틀어진 것일 수 있습니다.
골반 틀어짐 확인 방법
- 거울 앞에서 일자로 서서 양쪽 어깨와 힙, 다리의 높이와 길이를 비교해 보세요. 한 쪽이 다른 쪽보다 높거나 짧다면 골반 틀어짐이 의심됩니다.
- 천장을 보고 편하게 누운 뒤, 한 쪽 다리를 구부려 반대쪽 허벅지 위에 올리고 무릎을 바닥에 댄다. 다리를 바꿔 반대쪽도 똑같이 해보세요. 무릎이 바닥에 잘 안 닿거나 통증이 있다면 골반 틀어짐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토마스 테스트라는 방법도 있습니다. 천장을 보고 누운 상태에서 한 다리를 두 손으로 무릎을 감싸고 가슴 쪽으로 당기세요. 다른 다리는 늘어뜨려 두세요. 이때 늘어뜨린 다리가 바닥에서 떨어지거나 허리가 구부러진다면 골반 틀어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골반 틀어짐 예방
-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잘못된 자세를 피하세요. 예를 들어, 다리를 꼬거나 구부정하게 서 있거나 앉지 않도록 하세요.
- 균형적인 운동을 하고 근력을 강화하세요. 골반을 이루는 근육과 인대, 관절 등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특히 골반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운동을 꾸준히 해보세요.
- 정기적인 스트레칭을 하세요. 골반 틀어짐은 근육의 긴장과 경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이완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무거운 가방이나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피하세요. 무거운 가방이나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은 골반에 불균형한 압력을 주고 골반을 틀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가방은 양쪽 어깨에 골고루 분산시키고, 신발은 발에 편안하고 안정적인 것을 선택하세요.
결론
다리를 꼬는 습관은 골반과 척추에 불균형을 일으켜 통증이나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리를 꼬면 골반이 휘어져 한쪽 골반과 허리에 과하게 체중이 쏠리고, 반대쪽 골반 근육은 심하게 당겨져 골반이 틀어집니다. 이 상태에서 다리를 반대쪽으로 꼬면 위아래로 다시 골반 불균형이 생겨 신체 불균형이 가속화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양쪽 골반이 모두 틀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