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이후 최악의 폭염을 기록하고 있는 현재입니다. 8월의 옥수수는 입맛도 살려주고 영양 보충에도 도움을 주는 제출 식품인데요. 옥수수로 영양보충과 입맛도 살리면서 함께 섭취하면 좋은 식품에 대해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옥수수 효능부터 살펴볼게요.
옥수수 7가지 효능
- 체중 감량 : 옥수수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 변비 개선 : 옥수수의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 운동을 활성화시켜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노화 예방 : 옥수수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구강 건강 : 옥수수에 함유된 베타시토스테롤은 충치와 잇몸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피부 미용 : 옥수수의 비타민 E는 피부 세포를 보호하고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 있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안구 건강 : 옥수수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하여 눈 건강을 개선하고 시력 저하를 예방합니다.
- 이뇨 작용 : 옥수수 수염차는 이뇨 작용을 촉진하여 부종을 완화하고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옥수수 열량
옥수수의 열량은 종류와 조리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옥수수 100g당 열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생옥수수: 약 86kcal
- 찰옥수수: 약 131kcal
- 초당옥수수: 약 96kcal
옥수수와 함께 먹으면 좋은 식품
단백질
영양보충에 좋은 옥수수에는 부족한 영양소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옥수수는 필수아미노산인 니아신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옥수수만 먹는 원 푸드 다이어트 등 오랫동안 옥수수만 먹을 경우 피부염, 설사, 치매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펠라그라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옥수수는 적절한 단백질 식품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특히 치즈나 달걀, 우유 등의 단백질 식품과 함께 먹으면, 상호 보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옥수수를 먹을 때는 우유 한 잔을 곁들이면 더 완벽 해집니다. 옥수수와 우유는 부족한 영양소를 상호 보완할 수 있어 궁합이 좋은 식품입니다.
옥수수 수염 효과
- 이뇨 작용 : 옥수수 수염은 이뇨 작용을 촉진하여 체내 불필요한 수분과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고혈압 개선 : 옥수수 수염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혈당 조절 : 옥수수 수염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항산화 작용 : 옥수수 수염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활성 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을 줄이고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염증 완화 : 옥수수 수염은 염증을 진정시키는 성분이 있어 염증으로 인한 다양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간 건강 : 옥수수 수염은 간의 해독 작용을 돕고 간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피부 건강 : 옥수수 수염은 피부를 맑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옥수수 수염에 풍부한 비타민E는 노화 방지 외에도 유방암과 폐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눈에 좋은 루테인과 제아잔틴, 피로 해소를 돕는 비타민B1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혈액 속 노폐물 배출을 도와 성인병 예방에 기여하는 불포화 지방산은 덤입니다. 특히 옥수수의 수염에는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 메이신 성분이 풍부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옥수수수염을 달여 마시면, 이뇨 작용이 활발해져 몸의 부기 해소 및 염증 예방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옥수수 보관법
옥수수는 껍질의 색이 선명한 녹색이고, 알맹이가 촘촘하여 속이 꽉 차있으며 수염이 갈색인 것이 좋습니다. 더욱 찰지고 맛있는 옥수수를 위해서는 삶지 말고 껍질을 벗겨 한 번 먹을 양만큼 나눠서 팩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됩니다.
보관하지 않고 바로 먹을 때는 껍질은 조리 직전에 벗기고, 배아 부분에 영양이 풍부하므로 알맹이를 뺄 때는 칼 대신 손으로 빼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를 찔 때는 옥수수가 물에 잠기지 않도록 붓고 중간불로 물이 졸아들 때까지 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