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할 때 족발, 보쌈 도움이 될까? 해가 될까?

한국인들이 즐겨 먹는 야식으로 대표적인 것이 족발과 보쌈이 있습니다. 삼겹살처럼 굽거나 기름에 튀기는 것이 아닌 걸 보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되기도 하는데요. 다이어트 할 때 족발과 보쌈이 도움이 될지 아니면 해가 될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다이어트 할 때 족발과 보쌈이 도움이 될까?


족발과 보쌈
족발과 보쌈


족발 100g 과 보쌈 100g 칼로리 및 주요영양성분 비교


비교족발 100g보쌈 100g
Kcal약 190 Kcal약 290 Kcal
단백질약 16~20g약 14g
지방약 12~17g약 25g
탄수화물약 0.6g약 1.5g


족발과 보쌈, 삽겹살 구이


족발은 돼지의 앞다리나 뒷다리를 간장과 다양한 향신료로 조리한 음식으로, 콜라겐이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쌈은 삶은 돼지고기에 신선한 야채와 함께 먹는 음식으로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족발과 보쌈은 지방의 함량이 다소 높긴하지만 삼겹살보다 칼로리와 지방이 낮습니다. 후라이팬에 구운 삼겹살은 칼로리가 469Kcal, 단백질 약 23g, 지방이 약 41g으로 위의 표에서 족발과 보쌈을 비교하더라도 칼로리와 지방의 함량이 높습니다.

구운 돼지고기보다는 삶는 조리법 자체가 다이어트에는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가열 기구에 따른 조리 방법이 돼지고기 품질특성에 미치는 영향) 돼지고기를 삶는 것은 숯불로 구울 때보다 지방이 25% 정도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백질도 숯불구이보다 삶을 때 더 낮게 나타나긴 했으나, 약 7%정도로 근소한 차이였습니다.

돼지의 부위별 영양성분을 비교해 보면, 족발은 다른 돼지 부위에 비해 낮은 칼로리와 지방을 함유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0g당 조리하지 않은 앞다리는 159kcal, 뒷다리는 121kcal이며 지방은 각각 7.92g과 3.34g입니다. 삼겹살은 316kcal이며, 26.89g의 지방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이어트 할 때 나트륨도 비교해봐야 하는 중요한 성분중에 하나인데요. 나트륨의 경우, 족발은 515mg, 보쌈은 272mg인 것에 비해 삼겹살은 80mg으로 삼겹살에 비해 높은 수치를 보이긴 하나 라면 한 봉지에 2,000mg의 나트륨이 들어 있는 것을 감안하면 이 역시 크게 나쁜 수치는 아닙니다.

족발과 보쌈 모두 돼지고기를 주요 재료로 사용하며, 둘 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 두 음식은 모두 지방 함량이 높아, 과도한 섭취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마무리


족발과 보쌈은 삼겹살 구이에 비해 지방함량이 낮고, 라면에 비해 나트륨 함량도 낮습니다. 그러나 보통 다이어트 할 때 요구되는 저열량과 저나트륨 식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삼겹살 구이와 비교했을 때 지방함량이 낮은 것이지, 다이어트 할 때에는 과도한 섭취는 체중 증가와 심혈과 질환의 위험을 놓일 수 있으니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