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중 성관계를 자연 피임이라 생각해 생리를 하는 중에도 성관계를 맺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생리 중 성관계는 여성 자궁 질환과 남성 비뇨기 질환 등을 유발할 우려가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생리 중 성관계로도 임신이 될 확률이 있습니다. 그럼 생리 중 성관계가 위험한 이유와 임신 가능성, 콘돔 사용 등 피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게요.
생리 중 성관계 위험한 이유
- 임신의 위험 : 생리 중에도 배란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콘돔을 사용하지 않으면 임신의 위험이 있습니다. 콘돔은 정자가 난자에게 도달하지 못하게 막아주므로, 피임에 효과적입니다.
- 감염의 위험 : 생리 중에는 여성의 자궁경부가 열리고, 자궁 내벽이 상처가 생기기 때문에, 성병을 유발하는 세균이 쉽게 침투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질염, 자궁염, 난관염 등의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남성의 경우에도 성병이나 요도염 등의 비뇨기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리 중 성관계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꼭 하고 싶다면, 콘돔과 윤활제를 사용하고, 성관계 후에는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균 침투로 여성은 골반염, 남성은 요도염 위험
생리 기간엔 여성 호르몬 수치가 낮아져 면역력에 변화가 생깁니다. 이때 외부 균이 침투하기 쉬워 집니다. 질 내부는 평소 약산성을 유지해 유해균 번식이 힘들지만, 생리 중엔 질 내에 알칼리성 혈액이 고이면서 세균 번식이 가능해집니다.
특히 이 기간엔 자궁 입구가 약간 열려있어 남성 성기를 통해 유해균이 자궁 내부로 침입하면서 질염, 골반염 등 염증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액 속 철분은 세균에 영양분을 공급해 줘 세균 번식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남성 또한 생리 혈에 섞여 있는 노폐물로 인해 요도염 등 비뇨기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생리 중 성관계를 하면 생리혈 역류로 인해 자궁내막증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가설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이란 자궁 내막의 조직이 자궁이 아닌 다른 부위의 조직에 붙어 증식하는 것것을 말합니다.
생리 기간엔 자궁 내막이 약해지는데, 이때 관계를 맺으면 밖으로 나와야 할 생리 혈이 자궁 안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역류한 생리 혈 속 노폐물로 인해 자궁내막증 등 자궁 질환이 생길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낮은 확률이지만 배란기 빨리 찾아와 임신 가능
생리 중에도 낮은 확률이지만 임신 가능성이 있습니다. 난자를 배출해 임신이 가능해지는 배란기는 생리 시작일로부터 약 2주 전에 찾아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피로 등 몸 상태에 따라 배란기가 빨리 찾아오거나 생리 기간이 바뀌게 되면, 생리가 끝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배란기가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정자는 최대 5일까지도 생존할 수 있어 생리 중 성관계를 통해 들어온 정자가 평소보다 일찍 배란된 난자와 만나게 되면 임신이 이뤄질 수 있는 것입니다.
생리 중에도 임신이 가능한 이유
- 월경 주기가 짧은 경우 : 월경 주기가 20일 이하인 여성의 경우, 월경이 끝나기 전에 배란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때 정자가 여성의 생식관에서 살아있으면 난자와 만나 수정될 수 있습니다.
- 월경 기간이 긴 경우 : 월경 기간이 8일 이상인 여성의 경우, 월경이 끝날 쯤에 배란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때 월경 중에 성관계를 하면 정자가 난자와 만날 수 있습니다.
- 월경 주기가 불규칙한 경우 : 월경 주기가 매번 달라지는 여성의 경우, 배란일을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월경하든 안 하든 항상 임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월경 중에도 임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피임에 신경 써야 합니다.
생리 중 성관계를 할 때 콘돔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 첫째, 임신을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생리 중에도 배란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콘돔을 사용하지 않으면 임신의 위험이 있습니다. 콘돔은 정자가 난자에게 도달하지 못하게 막아주므로, 피임에 효과적입니다.
- 둘째, 성병을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생리 중에는 여성의 자궁경부가 열리고, 자궁 내벽이 상처가 생기기 때문에, 성병을 유발하는 세균이 쉽게 침투할 수 있습니다. 콘돔은 성병을 전파하는 세균이 상대방에게 감염되지 않게 차단해주므로, 성병에 걸리는 위험을 줄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