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유란 먹을 수 있는 기름의 총칭으로, 식물이나 동물로부터 얻거나 인조로 합성한 기름을 말합니다. 상온 15도에서 액상 상태인 식물성 기름을 주로 식용유로 사용합니다. 그럼 식용유의 종류와 특징, 보관법, 식용유의 재사용 유무, 재사용하는 방법, 칼로리 및 잘 버리는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식용유 종류와 특징

- 올리브유 : 올리브 열매에서 압착한 기름으로, 단일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관 건강에 좋고, 샐러드나 드레싱에 적합합니다.
- 포도씨유 : 포도 씨앗에서 추출한 기름으로, 리놀레산과 비타민E가 풍부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튀김이나 샐러드에 적합합니다.
- 카놀라유 : 유채꽃 씨에서 추출한 기름으로, 불포화지방산이 90% 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올레인산이 많고, 튀김이나 구이, 볶음 등에 적합합니다.
- 해바라기유 : 해바라기 씨에서 추출한 기름으로, 토코페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맛이 깔끔하고, 야채 튀김이나 볶음 등에 적합합니다.
- 현미유 : 현미의 배아와 호분층에서 추출한 기름으로,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샐러드 드레싱이나 부침 등에 적합합니다.
- 대두유·옥수수유 : 대두나 옥수수에서 추출한 기름으로, 필수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향이 엷고 맑아,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식용유 보관법
- 식용유는 빛, 공기, 온도, 불순물 등에 의해 쉽게 산패될 수 있으므로, 사용 후 뚜껑을 꼭 닫아서 어두운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 식용유는 직사광선이나 형광등 빛을 피하고, 가스렌지 주변이나 온도가 높은 곳에 두지 않고,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 식용유는 개봉 후 6개월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냉장보관할 경우에는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식용유는 음식물 찌꺼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튀김을 한 후 재사용할 경우에는 걸러서 깨끗한 유리병에 보관해야 합니다.
- 식용유는 하수구에 버리지 않고, 폐식용유 분리수거함에 버려야 합니다.
식용유 재사용
식용유를 재사용할 수는 있지만,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식용유를 재사용하면 기름의 산화도가 높아져서 몸에 해로운 유해성분이 발생하고 맛도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생선같은 냄새가 심한 튀김류는 가급적 1번만 사용하거나 마지막 횟수 (2~3번째)에 튀기는 것이 좋습니다.
식용유를 재사용 방법
- 식용유는 사용 후 뚜껑을 닫아서 어두운 곳에 보관하거나,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식용유는 음식물 찌꺼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튀김을 한 후 재사용할 경우에는 걸러서 깨끗한 유리병에 보관해야 합니다.
- 식용유는 2~3번 정도 재사용하는 것이 최대이며, 온도는 150-180도 까지 올려서 산패측정지를 담가서 산패 정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 식용유는 하수구에 버리지 않고, 폐식용유 분리수거함에 버려야 합니다.
식용유 버리는 방법
- 가장 간단한 방법은 식용유를 식힌 후 뚜껑이 있는 용기에 담아서 일반 쓰레기로 버리는 것입니다.
- 식용유를 걸러서 재사용하거나, 재활용 센터나 레스토랑에 기부할 수도 있습니다.
- 식용유를 버릴 때는 절대로 싱크대나 퇴비에 부어서는 안 됩니다.
- 배관이 막히거나 쥐가 생기거나 퇴비가 썩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용유 칼로리
- 올리브유의 칼로리는 100g당 약 859kcal이며, 1스푼(약 15g)당 약 129kcal입니다.
- 포도씨유의 칼로리는 100g당 약 884kcal이며, 1스푼(약 15g)당 약 129kcal입니다.
- 카놀라유의 칼로리는 100g 당 884kcal이며, 단백질 0g, 탄수화물 0g, 지방 100g, 식이섬유 0g, 당류 0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해바라기유의 칼로리는 100g 당 884 kcal이며, 하루 섭취량의 44%에 해당합니다.
- 현미유의 칼로리는 100g 당 180 kcal이며, 하루 섭취량의 9%에 해당합니다.
- 대두유의 칼로리는 100ml 당 약 46.6kcal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