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차는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마실 수 있을까? 우리 아이에게 안전하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허브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들도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허브차
보통 허브차는 자연 성분으로 무조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른들에게는 좋다고 하여도 어린아이들에겐 조심 해야 하는 허브차가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들이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어린들이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허브차와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녹차, 홍차

식약처 기준 하루 카페인 권고량은 어린이와 청소년은 몸무게 1kg당 2.5mg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임산부는 300mg 이하, 성인은 400mg 이하로 권고합니다.
녹차와 홍차는 카페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페인은 각성제로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여 줍니다. 하지만 어린이의 경우 소량의 카페인 섭취만으로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카페인으로 인한 부작용에는 불안감, 배탈과 구토, 두통, 집중력 저하, 수면 장애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카페인의 이뇨작용으로 소변을 자주 보게 되어 탈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소화를 원활하게 도와주고 위장기능을 개선해 줍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는 기침을 완화해 주고 긴장과 불안감을 느낄 때,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코막힘 증상이 있을 때도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캐모마일
캐모마일은 아이가 편안하게 잘 수 있도록 긴장을 풀고 가벼운 불안감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캐모마일에는 알파파라고 하는 성분이 있어서 뇌의 알파파를 증가시켜 마음을 이완시켜줍니다. 그래서 자기 전에 마시거나 배게 속에 넣어주면 은은한 향기가 잠을 잘 자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캐모마일은 국화과로 돼지풀에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라면 멀리하는 편이 좋습니다.
생강차
생강차는 어린이는 물론 성인의 위장 관련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여 몸에 열이 나도록 해줍니다. 즉,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 순환을 도와줍니다. 환절기나 미세먼지가 많은 날씨에는 생강차를 마시면 기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생강차는 또한 구토를 멈추게 하고 세균 감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 진저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진저롤은 항균작용과 종양억제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라즈베리차, 블루베리차, 복숭아차 같은 달콤한 과일차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마실 수 있어 수분 섭취와 함께 맛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면역력을 높이고,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필수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특히 과일차에는 카페인이 없거나 적기때문에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과일차를 너무 달게 만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당이 많이 첨가되면 오히려 건강을 얻으려다 비만을 부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