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마다 다른, 약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과일 및 식품

어린아이가 아니더라도 약이 쓰다는 이유로 과일주스와 함께 섭취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니면 약을 먹고 나서 달콤한 과일을 먹기도 하는데요. 이런 과일 중 특정약과 함께 섭취하면 부작용을 일으키는 과일들이 있습니다. 그럼 약과 함께 먹으면 안 되는 과일들을 알아볼게요. 참고로 과일 뿐 아니라 우유, 커피, 콜라 등도 약과 함께 섭취하면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약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식품


1.고혈압약 – 자몽, 바나나, 포도, 오렌지


오렌지와 바나나


자몽


고혈압약을 먹을 때는 특히 과일을 조심해야 합니다. 자몽, 바나나, 포도, 오렌지 또는 이를 사용한 주스와 상극입니다.

고혈압은 혈압을 낮추는 방식에 따라 여러 약이 있습니다. 니페디핀(nifedipine), 펠로디핀(felodipine), 니솔디핀(nisoldipine) 등 칼슘길항제 계열의 고혈압약은 자몽 또는 자몽주스·자몽에이드를 피해야 합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 자몽주스와 혈압약을 함께 먹으면 자몽 속 푸라노쿠마린(furanocoumarin) 성분이 약물 대사를 방해해 약물 농도가 3배 짙어진다고 밝혔습니다. 강해진 약효로 혈압이 과하게 떨어져 저혈압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자몽을 먹었다면 최소 2시간 이후에 고혈압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포도


포도 역시 같은 이유로 고혈압약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도주스는 고지혈증 약(스타틴)과 안정제(벤조다이아제핀계)와 함께 먹어도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바나나, 오렌지


고혈압약 중에는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을 내보내기 위해 우리 몸의 칼륨을 붙잡아두는 것도 있습니다.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해서입니다. 칼륨이 잘 빠져나가지 않는 상황에서 고칼륨 식품을 먹으면 칼륨 과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칼륨은 바나나, 오렌지에 많습니다. 바나나와 고혈압약을 함께 먹으면 심장 박동이 빨라지거나 근육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와파린약 – 녹색 채소


녹색 채소즙


혈액을 묽게 해주는 와파린약은 비타민K가 많은 녹색 채소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K가 피를 잘 응고시키기 때문입니다.

3. 변비약 – 우유, 카페인


변비약은 우유와 함께 복용하지 않습니다. 우유의 알칼리성 특성이 약 표면의 코팅을 녹이면 대장으로 가기도 전에 위에서 녹습니다. 이로인해 약효가 떨어지고, 위장 장애도 생길 수 있습니다.

커피나 녹차 등 카페인 차도 피해야 합니다. 카페인이 약의 대사를 막아 효과를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4. 감기약 – 카페인


카페인을 감기약과 함께 먹을 때는 졸음을 막아 숙면을 통한 회복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5. 철분제 – 녹차, 홍차, 우롱차, 탄산


철분제를 먹는다면 녹차와 홍차, 우롱차를 주의해야 합니다. 찻잎의 쓴맛을 내는 탄닌이 철분과 결합해 체내 흡수를 떨어뜨립니다. 콜라 등의 탄산음료는 탄산의 산성이 약물을 식도로 역류시키거나 위벽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의학 전문가들이 권고하는 약 복용 음료는 ‘미지근한 물’입니다. 양은 250~300㎖ 정도로 충분히 마십니다. 이렇게 하면 약이 식도에서 녹는 것을 막고, 약의 흡수를 돕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