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아이가 아니더라도 약이 쓰다는 이유로 과일주스와 함께 섭취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니면 약을 먹고 나서 달콤한 과일을 먹기도 하는데요. 이런 과일 중 특정약과 함께 섭취하면 부작용을 일으키는 과일들이 있습니다. 그럼 약과 함께 먹으면 안 되는 과일들을 알아볼게요. 참고로 과일 뿐 아니라 우유, 커피, 콜라 등도 약과 함께 섭취하면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약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식품
1.고혈압약 – 자몽, 바나나, 포도, 오렌지
자몽
고혈압약을 먹을 때는 특히 과일을 조심해야 합니다. 자몽, 바나나, 포도, 오렌지 또는 이를 사용한 주스와 상극입니다.
고혈압은 혈압을 낮추는 방식에 따라 여러 약이 있습니다. 니페디핀(nifedipine), 펠로디핀(felodipine), 니솔디핀(nisoldipine) 등 칼슘길항제 계열의 고혈압약은 자몽 또는 자몽주스·자몽에이드를 피해야 합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 자몽주스와 혈압약을 함께 먹으면 자몽 속 푸라노쿠마린(furanocoumarin) 성분이 약물 대사를 방해해 약물 농도가 3배 짙어진다고 밝혔습니다. 강해진 약효로 혈압이 과하게 떨어져 저혈압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자몽을 먹었다면 최소 2시간 이후에 고혈압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포도
포도 역시 같은 이유로 고혈압약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도주스는 고지혈증 약(스타틴)과 안정제(벤조다이아제핀계)와 함께 먹어도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바나나, 오렌지
고혈압약 중에는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을 내보내기 위해 우리 몸의 칼륨을 붙잡아두는 것도 있습니다.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해서입니다. 칼륨이 잘 빠져나가지 않는 상황에서 고칼륨 식품을 먹으면 칼륨 과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칼륨은 바나나, 오렌지에 많습니다. 바나나와 고혈압약을 함께 먹으면 심장 박동이 빨라지거나 근육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와파린약 – 녹색 채소
혈액을 묽게 해주는 와파린약은 비타민K가 많은 녹색 채소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K가 피를 잘 응고시키기 때문입니다.
3. 변비약 – 우유, 카페인
변비약은 우유와 함께 복용하지 않습니다. 우유의 알칼리성 특성이 약 표면의 코팅을 녹이면 대장으로 가기도 전에 위에서 녹습니다. 이로인해 약효가 떨어지고, 위장 장애도 생길 수 있습니다.
커피나 녹차 등 카페인 차도 피해야 합니다. 카페인이 약의 대사를 막아 효과를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4. 감기약 – 카페인
카페인을 감기약과 함께 먹을 때는 졸음을 막아 숙면을 통한 회복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5. 철분제 – 녹차, 홍차, 우롱차, 탄산
철분제를 먹는다면 녹차와 홍차, 우롱차를 주의해야 합니다. 찻잎의 쓴맛을 내는 탄닌이 철분과 결합해 체내 흡수를 떨어뜨립니다. 콜라 등의 탄산음료는 탄산의 산성이 약물을 식도로 역류시키거나 위벽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의학 전문가들이 권고하는 약 복용 음료는 ‘미지근한 물’
입니다. 양은 250~300㎖ 정도로 충분히 마십니다. 이렇게 하면 약이 식도에서 녹는 것을 막고, 약의 흡수를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