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신료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베트남 요리에 많이 들어가는 고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수의 향은 호불호가 갈리는데, 익숙해지면 나름 먹을만 합니다. 그렇다면 고수는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다른 향신료와 비교했을 때 장점, 섭취 시 주의사항, 고수키우기 등에 대해 알아볼게요.
향신료 고수 효능
- 항산화 특성 : 고수풀에는 자유 라디칼 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항염증 효과 : 고수는 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통증과 붓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소화기 건강 : 고수풀은 전통적으로 소화를 돕고 메스꺼움과 팽만감을 완화하며 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 혈당 수치를 낮춤 : 고수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 안정을 돕습니다 : 고수에 들어 있는 리놀레산, 올레산, 스테아르산, 아스코르브산 (비타민C) 등 다양한 성분이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 심혈관 질환에 좋습니다 : 고수에는 심혈관 건강을 돕는 성분이 다양하게 들어 있습니다.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안정시키고, 칼륨은 나트륨 배설을 촉진하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혈압을 조절합니다.
- 면역력을 높여 건강을 돕습니다 : 고수에는 면역력을 높이는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 시력 개선을 돕습니다 : 고수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눈의 망막에 있는 색소를 만들기 때문에 레티놀로 불리는데, 이 성분은 노화로 인한 시력 저하를 막고 황반 변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 역시 항산화 성분으로, 노인성 시력 저하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뼈를 보호하고 튼튼하게 합니다 : 고수에는 칼슘과 비타민K가 풍부하게 들어 있고, 비타민ACE 등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자라게 하는 데 꼭 필요한 성분이며, 비타민K는 뼈를 형성하는 데 꼭 필요한 단백질 생성에 필요합니다. 그리고, 비타민A는 뼈와 연조직과 피부에 필요한 성분이고, 항산화 성분 역시 노화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뼈를 보호합니다.
다른 향신료와 고수의 비교
- 고수는 향신료로서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은 효능이 많습니다. 고수는 항산화, 항염증, 소화기 건강, 혈당 조절, 콜레스테롤 안정, 심혈관 건강, 면역력 증진, 시력 개선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고수는 다른 향신료와 잘 어울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고수는 커민, 코리엔더, 카더몬, 후춧가루, 정향, 메이스, 고추, 생강 등과 함께 사용하면 커리의 맛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바질, 파슬리, 로즈마리, 타임, 오레가노 등과 함께 사용하면 이탈리안, 프랑스, 그리스 요리의 맛을 더욱 살릴 수 있습니다.
- 고수는 신선하고 상큼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수는 다른 향신료보다 더욱 신선하고 상큼한 향을 가지고 있어, 요리에 생기와 활력을 더해줍니다. 고수는 샐러드, 샌드위치, 스프, 죽, 냄비 요리, 면 요리, 쌀 요리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수를 다양하게 먹는 법
- 고수는 쌈채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채소와 함께 고수를 쌈으로 먹으면 향기가 좋아 음식의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 고수 씨를 잘 말려 가루로 만들어 음식을 만드는데 활용해 보세요. 국이나 카레에 첨가해주시면 고수의 향이 잘 어울리는 좋은 음식재료가 될 것입니다.
- 고수로 기름을 짜서 드실 수 있습니다. 마치 참기름이나 들기름같이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는 올리브유처럼 음식이나 샐러드에 뿌려 드실 수 있습니다.
- 최근에는 고수로 김치를 만들어 먹는 사람까지 있다고 합니다. 갓을 김치로 만들었을때의 그 독특함만큼 고수 김치도 별미로 드실 수 있습니다.
- 재철에 채집한 고수 잎을 잘게 잘라 다른 샐러드용 채소와 함께 섞어드세요. 단 고수는 향이 너무 강해 조금씩 첨가하고 추가하시면 좋습니다. 과카몰리와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 고수의 향이 당근이나 사과같은 독특한 향과 만나면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파인애플이나 치커리같은 채소는 고수의 향을 조금 줄여줍니다. 이렇게 드시면 정기적으로 고수를 복용하고 고수의 효능을 제대로 느끼실 수 있습니다.
- 계란을 풀어 잘게 자른 고수와 함께 기름에 전처럼 부쳐줍니다. 잘 익은 고수전을 먹기좋게 자른 후 그 위에 고수와 함께 오이나 채소를 올려줍니다. 기호에 따라 드레싱을 추가해 드시면 됩니다.
집에서 고수 키우기
- 고수는 햇볕이 잘 드는 곳과 물 빠짐이 좋은 토양을 좋아합니다.
- 고수의 씨앗은 딱딱한 껍질로 둘러싸여 있으므로, 발아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껍질을 눌러서 나누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고수는 옮겨심기를 싫어하므로, 화분에 바로 심거나, 키친타올 위에 씨앗을 올려놓고 촉촉하게 적신 후에 흙에 옮겨주는 방법도 있습니다.